본문 바로가기
PC 탐험실

삼성 센스 Q25 하드교체

by 레트로상회 2021. 9. 4.

2004년에 출시된 삼성 센스 Q25 초슬림 노트북이다. 윈도우XP를 탑재하고 나왔으나 기본 256MB 메모리로 XP를 구동하기엔 무리가 있어 레트로 향수를 느낄 수 있는 윈도우2000으로 다운그레이드 했다. 그런데 며칠 후 부팅이 되지않는다. 하드디스크가 사망한 것으로 확인된다. 마침내 여분의 디스크가 있었기에 즉시 교체하기로 했다.

 

 

노트북 뒷면에 제품스팩이 표기된 스티커가 보인다. 발매된지 20여년이 다되어 가지만 윈도우 구동은 지금껏 쌩생했던 놈이다.  하드교체를 위해 노트북을 분해하여야 한다. 이놈은 일반 노트북의 하드교체 방식과 달리 뒷면에 있지않고 키보드 밑쪽에 HDD가 위치하므로 앞뒤 두껑을 모두 해체하여야 한다.

 

 

위에는 기존에 장착되었던 120GB의 사망한 하드디스크이다. 이놈을 들어내고 아래 보관중인 80GB 대체 디스크로 교환할 것이다. 두가지 모두 IDE 방식이다

 

 

센스 Q25 사용자 메뉴얼

센스 Q25.pdf
2.99MB
SQ25 사용자 가이드.pdf
2.99MB

 

뒷면의 9개 나사를 모두풀고 노트북을 앞면으로 뒤집는다. 위 키보드 ALT키 밑에 핀을 누르고 일자 드라이버로 키보드를 들어올린다. 키보드 밑쪽을 들어올리면 위쪽의 고정텝까지 자동으로 빠진다.

 

 

키보드를 뒤집어 본 모습이다. 얇은 철판외엔 아무것도 없는 밋밋한 구조이다. 오로지 얇은 필름으로 연결된 FPC 회로선이 생명이다. 절대로 휘지않도록 조심한다.

 

 

키보드를 분리후 터치패드 하판을 들어올리면 동시에 분리되는데 오른쪽에 종이로 포장된 HDD가 보인다

 

 

하드를 감싸고있는 고정 가이드의 프레임을 해체한다. 위의 노란색 필름탭이 메인보드에 꼽는 IDE소켓이다. 

 

 

새로 교체할 80GB 하드디스크에 커넥터를 연결하고 보호가이드를 나사로 재조립한다

 

 

교체하드의 정상작동을 확인하기 위해 상판 케이스를 오픈한 상태에서 윈도우2000 설치를 시도한다. 두껑을 모두 재조립 했다가 하드가 작동하지 않으면 또 열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놈은 본체에 CD롬 드라이브가 없기때문에 USB 외장형 CD롬 드라이브를 연결하고 윈도우2000 설치디스크를 넣는다

 

 

여전히 본체구동 상태를 알리는 LED 불빛들이 정상으로 작동되고 있다.

 

 

윈도우 설치가 정상으로 완료되면 하드디스크를 가이드에 결합해서 단단히 조여준다

 

 

윈도우2000 설치에 사용된 외장형 USB CD/DVD롬 드라이브이다. 바이오스에서 부팅순서 1순위를 CD/DVD로 설정하면 별도 USB드라이버 설치없이 바로 장치를 인식하므로 윈도우2000 설치를 진행한다.

 

 

한글 윈도우2000이 설치되고 있다. 윈도우가 설치된다는건 교체한 하드를 정상으로 인식한다는 결과이다

 

 

 

비어있는 디스크이므로 클린포멧 후 윈도우를 새로 설치한다

 

 

윈도우2000 설치는 아주 간단한 작업이다. 윈도우 설치 후 장치마다 드라이버를 깔아주는 일이 더큰 고역이다. 윈도우 2000에서는 그래픽. 사운드. 랜카드 드라이버를 사용자가 직접 설치해야 하며 나머지는 자동으로 모두 잡힌다.

 

 

윈도우 2000 기본설치가 마무리 단계이다. 재부팅이 정상으로 반복되면 드라이버 설치로 넘어간다.

 

 

드디어 재부팅 되면서 삼성의 부팅로고가 나타난다. 시스템은 팬티엄4 셀러론 센트리노1.7GHZ CPU이다.

 

 

전설의 윈도우2000 로고가 뜨고있다. 이~얼마만에 보는 추억의 장면인가?

 

 

제일먼저 해야할 일이 장치 드라이버 설치이다. [제어판-시스템-장치관리자] 를 실행한다

 

 

이놈은 원래 XP로 출시된 머신인데 윈도우 2000에서 장치드라이버는 대부분 순조롭게 지원하지만 유독 사운드 드라이버는 호환이 안되는지 정말 까다롭다. 사운드를 설치했다가 재부팅만 하면 드라이버가 사라진다. 원인은 CMOS 베터리 방전으로 세팅이 저장되지 않아 발생한다. 그러나 XP에서는 모두 자동으로 드라이버가 잡혀 이런 문제가 없다. 유독 2000에서는 황당하다.

 

 

사운드가 안잡히는게 아니고 껐다가 다시켜면 사운드를 다시 잡아야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한다. XP는 전혀 문제없다.

 

 

성공적으로 장치 드라이버 설치도 마치고 본체를 다시 재조립했다. 분해시 미세한 나사가 메인보드 홈으로 굴러들어 가지않도록 각별히 조심해야한다. 이제 교체한 하드디스에 새로 설치한 윈도우2000의 구동 영상을 확인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