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용하는 카오디오의 종류는 엄청나게 많고 다양하다. 하지만 원리는 모두 똑같다는 것이다. 우선 가장 기초적인 상식으로 자출과 무출이 있는데, 어떤 종류든 가정용으로 개조하는 원리는 동일하다. 왜냐면 가정용 전압을 12V로 통일해서 사용하기 때문이다. 차이라면 스피커로 연결하는 배선의 핀 위치만 다를뿐이다. 그래서 제품에 표시된 배선도를 참조하게된다. 만일 배선 표기조차 없는 중고제품이라면 선의 색갈을 보고 연결하면 된다. 배선색은 사회적으로 약속된 공통 규격이기 때문이다.
카오디오는 위와같이 2단으로 된 구조도있고 1단도있다. 하지만 후면의 배선은 모두 똑같다. 우선 카오디오가 무출이냐, 자출이냐, 또는 무출자출 공용이냐에 따라 작업을 달리하면된다. 무출은 자체앰프가 없기때문에 바로 스피커로 연결하지않고 가정용앰프에 연결하는 방식으로 음질이 고급에 속한다. 반면 자출은 앰프를 내장하고 있으므로 바로 스피커로 연결하게된다. 요즘에 나오는 대부분의 사제 카오디오는 무출과 자출 공용으로 출시된다고 보면 맞을것이다.
주의할점은 무출단자와 자출단자 중 1가지만 연결해야하며 두종류의 단자를 동시에 연결하면 절대안된다. 그럼 일단 무출과 자출단자의 모양부터 살펴보자.. (아래사진참조)
위 사진에보면 A구역과 B구역의 단자가 있다. A구역의 12핀 블랙탭은 전원과 미등, 오토안테나, 스피커 등을 연결하는 자출 영역이다, 즉, 자체앰프에서 출력되므로 전원연결과 동시에 스피커로 바로 연결하는 시스템이다. 반대로 우측의 B구역은 무출단자이기 때문에 스피커가아닌 가정용앰프에 입력하는 단자이다. 무출은 AV케이블을 그냥 엠프의 입력단자에 꽂으면 되므로 어려울게 없다. 따라서 아래에서는 자출단자 연결 방법만을 알아보기로한다. 이와같이 A구역과 B구역을 동시에 제공하는 제품을 무출 자출 겸용이라고 부르는데 주의할것은 A영역과 B영역의 단자 중 한가지만 선택해서 연결해야한다.
1. 카오디오를 가정용으로 개조하기 (준비물)
● 12V 5A 가정용 어뎁터 또는 PC용 파워서플라이
● 카오디오 본체와 스피커 또는 가정용앰프
● 마감테이프 또는 수축튜브, 니퍼, 칼, 어뎁터 암놈잭
어뎁터는 12V 5A를 사용한다. 카오디오는 12V 3.5A부터 가능하지만 될수있는대로 높은 암페어를 사용해야 출력에 무리가없다. 어느것이든 준비가 되어있다면 전원을 연결하면된다. 어뎁터의 주선을 보면 아래와같이 두가닥의 전선 중 하얀무늬가 있는 전선이 (-)선이다. 잭으로보면 바깥외경이 (-)이고 안쪽 내경이 (+)가된다. 12V 어뎁터 구경의 크기는 외경이 5.5mm이고 내경이 2.1~2.5mm 규격이다. 이 규격은 어뎁터 암잭을 구할때 알아야하는 수치이다. 암잭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선을 잘라서 테이프로 연결하면 된다.
대부분의 어뎁터 제조사는 힌색띠가 있는 선을 (-)로 지정하고있으며. -는 카오디오의 검은색 선과 연결된다 (흔히 -는 GND 그라운드 라고 적혀있다)
또한 하나의 통선으로 된 전선의 어뎁터는 잘라보면 안에 작은 두가닥의 내선이 나온다. 그중 빨간선이 (+)선이고 검은선이 (-)선이다. 육안으로 확인이 어렵다면 전압테스터기로 찍어서 12v가 나오면 (+)선이 된다.
이 선들을 카오디오 뒷면의 전원선과 연결해 주면되는데 카오디오의 빨간선. 노란선. (주황색선)을 한데묶어서 어뎁터의 (+)선에 연결한다. 그리고 카오디오의 검은선을 어뎁터의 (-)선에 연결하면 된다. 도식을 보면 아래와 같다
잔원 어뎁터를 분리하기위해 암잭을 사용하면 편리하다. 선으로 묶어놓으면 어뎁터와 카오디오가 한몸이되어 붙어다녀야 하므로 이동시 매우 불편하다. 아래는 어뎁터 분리가 가능한 암,수 연결잭의 모습이다.
카오디오 전원은 가정용 어뎁터 외에 컴퓨터 파워서플라이어를 사용해도 가능하다. 파워의 4번(녹색선)과 5.6.7번의(검은선) 중 하나를 서로 쇼트시켜 묶는다. 그리고 전원을 켜면 파워가 작동한다. 이중 파워의 노란선이 12V (+)선이된다. 마찬가지로 카오디오의 빨강, 노랑, 주황선을 PC파워의 +극인 노란선에 한데 묶어준다. 그리고 카오디오와 파워의 검은선(-)끼리 연결하면 전원작업은 끝이난다.
2. 카오디오를 가정용으로 개조 (배선하기)
위 카오디오를 실제 가정용 어뎁터를 이용하여 자출로 스피커에 연결해 보았다. 사진으로 찍으니 배선이 어지러워 도무지 알아볼 수 가 없어서 도식표로 만들어 보았다. 자출은 카오디오 후면의 전원탭과 함께 스피커로 바로 연결되는 구조이다. 카오디오 제품에 붙은 배선도표를 참조하고, 배선표가 없어서 모를경우에는 아래 두번째 그래픽 표를 참조해서 연결하면된다.
위는 제품의 배선도표 사례이다. 이는 제품마다 조금씩 다를 수 가있으며 모를 경우는 아래표를 보고 연결하면 된다.
위는 자출로 스피커에 바로 연결하는 방식이다. 스피커는 좌,우 2개만 연결하면 되므로 어려울게 없고 (가정용은 전방, 후방 중 1곳을 골라 좌,우 스피커 2개만 연결하면 됨) 문제는 전원선 연결이다. 위에서 보듯이 어텝터의 내선 중 +극에 카오디오의 노랑, 빨강 (주황은 옵션) 3개의 선을 한데묶어 연결하고 카오디오와 어뎁터의 검은선끼리 연결하면 된다.
카오디오 후면부의 선들이 늘어져있다. 좌측부는 안테나와 무출단자로 가정용 앰프에 연결되는 부분인데 여기서는 자출로 연결할 것이므로 우측의 선들만 연결하도록한다.
이것은 좌측에 붙은 안테나 잭이다. 안테나 연장케이블은 쇼핑몰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다.
이 탭은 카오디오 후면에서 나온 전원부 배선을 인입하는 탭인데 차량에서는 필요하지만 가정용으로 개조할땐 필요없다. 바로 빨강. 노랑선을 한데묶어서 어뎁터의 (+)선에 묶으면 된다. 그리고 검은선은 어뎁터의 (-)선과 연결한다.
사용하지 않을때 전원어뎁터를 분리하도록 암, 수잭으로 연결하면 편리하다. 어뎁터 암잭은 쇼핑몰에 단돈 천원이면 구매가 가능하다. 표준 12V 어뎁터의 잭구경은 외경5.5mm~내경(2.1~2.5mm)이다
사실 보기에는 정신없지만 필요한 선만 연결하면 나머지 반은 안쓰이는 선이다. 둘둘말아서 타이로 묶어둔다
전원이 들어오고 작동되는 모습이다. 웅장한 음을 듣기위해서는 자출보다 편리한, 무출단자를 앰프로 연결해서 듣기를 추천한다. 무출은 오디오잭만 있으면 앰프에 바로연결하여 사용 가능하다.
'생활 디지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것같은 골동품 - 폴라로이드 즉석카메라 (0) | 2021.09.27 |
---|---|
블루투스 HIFI 파워앰프 BT-298A (0) | 2021.08.15 |
파이오니아 FH-X775 BT 카오디오 (0) | 2021.02.02 |
XBOX 비디오를 HDMI로 연결하는 케이블 (XBOX TO HDMI) (0) | 2020.02.17 |
SONY 소니 워크맨 WM-GX612 (1996년) (0) | 2019.1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