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 탐험실

스카이디지탈 캡쳐보드 분석하기 1편. CaptureX HDMI

by 레트로상회 2020. 5. 23.

 

예전에 컴퓨터에서 나온 영상을 녹화하기 위해서는 아날로그 케이블(VIDEO나 S-VIDEO)을 사용해야 했습니다.

이보다 조금 더 이후에는 Component 케이블을 사용하기도 했지만 요즘에는 거의 HDMI케이블을 이용합니다.
HDMI 케이블을 이용하는 경우는 영상과 음성을 하나의 케이블로 전송이 가능하고 고해상도 (Full HD이상) 의

영상도 제한없이 전송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HDMI케이블 시대로 넘어오면서 단점도 있습니다. 저작권

이 걸린 영상물의 경우 전송이 제한되는 단점이 있죠. (이부분은 나중에 다시 핵심을 언급하기로 하겠습니다.)

위 사진속 푸른색 보드의 스카이디지탈 CaptureX HDMI 와 붉은색 보드의 SKYHD SuperCast X6 HDMI 2종

비교하여 영상을 녹화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두 제품 모두 스카이디지탈에서 제작한 국산 제품입니다]

 

 

들어가기 전에


캡쳐보드는 윈도우를 녹화하는 장비라기 보다는 개인용 방송장비이다. 다시말해 게임실행 PC나 XBOX, 캠코더, TV등 외부영상 장치로 부터 신호를받아 다른컴으로 보내거나 유튜브 등 방송신호로 송출하기위해 사용한다. 다만 캡쳐용 장비이다 보니 자체 윈도우를 녹화하는 기능까지 당연히 지원하는 것 뿐이다. 그래서 주로 유튜버들과 게임메니아들이 게임녹화 및 방송용으로 자주 사용한다. 따라서 단순한 윈도우 화면과 동영상을 녹화하기 위해서는 굳이 캡쳐보드까지 필요하지 않고 곰캠, 반디캠, 오캠, 캠타지아스튜디오, Movavi Screen Recorder, 사이버링크 스크린레코더 등 녹화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이런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홍보용 데모버전이라서 녹화시간 제한과 악성 광고가 넘치고 녹화가 길어지면 대부분 영상과 사운드가 틀어지는 싱크오류가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를 경험해본 사람들은 안정적인 녹화를위해 캡쳐보드와 같은 하드웨어를 구입하게 되며 그 결과물은 위의 오캠등과 같은 소프트웨어와는 비교를 불허한다. 이미 캡쳐보드를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다면 어떠한 영상도 전문가급의 화질로 녹화가 가능하다. 특히 고성능의 게임영상도 끊김없이 녹화가 가능하다.

 

1. 스카이디지탈 CaptureX HDMI 

 

우선 알아둘 것.
1. 이 강좌에서는 저작권에 위배되는 영상의 녹화를 조장하지 않습니다. 저작권 문제는 녹화 실행 당사자에게 책임이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녹화후 전송 및 게시하려고 하는 콘텐츠가 저작권에 위배되는지 미리 잘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기술적으로 저작권을 회피 방법은 여기서 다루지 않습니다.

2. 스카이디지탈 제공 소프트웨어는 부실하기로 유명합니다. 여기서 설명하고 있는 버젼이나 방법으로 제대로 녹화 및 적용이 안될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다음팟 플레이어 추천]

3. 여기서 제가 적용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 방법중의 하나 일 뿐입니다. 이 방법이 다른 분들에게 잘 실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질문에 대해 제가 아는 범위안에서 답변을 드리겠지만 해결이 안될 경우 문의는 스카이디지탈 홈페이지에 하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이 방법을 따라함으로써 생기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O/S상의 오류에 대한 책임은 실행 당사자에게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우선 저도 성공적으로 영상을 녹화하기까지 정말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따라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여기서 설명은 스카이디지탈 HD CaptureX HDMI가 설치되어 있는 상태를 가정하고 시작하겠습니다.

 

 

 

 


필요한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원본 영상을 틀어줄 컴퓨터나 셋톱박스 or DVDP

녹화될 영상을 쏴주는 기기입니다. 당연히 HDMI출력이 가능해야 하고 컴퓨터나 셋톱박스, DVD플레이어가 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컴퓨터 게임의 진행장면을 녹화하거나 인터넷 방송용으로 이 장비를 구입했기 때문에 컴퓨터로 진행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아래서부터는 A컴퓨터로 지칭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참고1 : HDCP 정책 - 셋탑박스, 게임기 등의 영상기기와 HDMI 단자를 연결하여 영상, 음성을 입력받는 경우 녹화방지를 위해 디지털 전송 제약(HDCP)을 하고 있습니다. HDCP가 걸려있는 기기와 연결할 경우 녹화가 불가능합니다.

(덧글) HDCP를 우회하는 방법이 있으나 여기서는 설명하지 않습니다.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2 : CaptureX HDMI는 1080i까지 지원되는 버젼과 1080p까지 지원되는 버젼이 있습니다. 전자는 스카이디지탈 A/S센터에서 롬업데이트 통해 1080p입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3 : CaptureX HDMI에서 EEPROM 업데이트 시 지원 가능한 1080p 모드의 프레임은 24, 25, 30까지입니다. 따라서 60fps로 출력되는 게임기(Xbox 360, PS3)와 같은 기기의 영상은 녹화할 수 없습니다. 녹화하려는 기기의 영상출력이 몇 fps인지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아예 녹화가 안되거나 HDMI로 녹화가 안되는 경우(콤포넌트로 우회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녹화가 가능한지 미리 알아보시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2. Sky CaptureX HDMI가 설치된 컴퓨터



영상을 녹화해줄 컴퓨터입니다. SKY CaptureX HDMI가 설치되어 있으며 관련 소프트웨어도 설치되어야 합니다. 고성능(듀얼코어 이상) 컴퓨터일수록 고해상도 영상 녹화시 싱크가 안맞거나 밀리는 현상이 적습니다. 녹화가 진행되는 HDD는 O/S가 설치된 HDD와 따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O/S가 설치된 HDD에 녹화할 경우 O/S에서 HDD 엑세스시 싱크가 안맞거나 녹화가 잠시 중단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아래 설명에서는 B컴퓨터로 지칭합니다.

3. HDMI케이블 or 콤포넌트 케이블 & 광케이블



HDMI케이블은 여러 종류가 있으나 B컴퓨터에 물리는 커넥터는 표준HDMI 케이블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커넥터 입니다. 보통 아래 이미지와 같이 표준 HDMI케이블을 사면 되지만 A컴퓨터나 셋톱박스에 따라서 mini HDMI 커넥터를 사용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어떤 장비를 연결할 것인지를 잘 따져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최신 버젼은 1.4버젼으로 가격차이가 크지 않으므로 최신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DMI케이블 구매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TGS]HDMI Ver 1.4 프리미엄 골드 케이블 (2M) 자세히 보기

HDMI케이블이 아닌 다른 케이블로 연결하려면 콤포넌트 케이블과 광케이블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컴퓨터을 설정하고 녹화 드라이버 및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일입니다.

1. CPU, 메인보드의 절전기능 해제하기
녹화를 하는 중에 컴퓨터가 절전모드로 들어가는 것은 싱크가 안맞는 주원인이므로 반드시 절전기능을 꺼줍니다. 어떻게 하는지는 스카이 디지탈 게시판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곳을 클릭하세요)

1. Intel 계열(듀얼/쿼드코어 및 i3,5,7 계열 지원 메인보드 사용시)
- C1E Support : Disable

Enhanced halt state On/OFF
- Intel(R) SpeedStep(TM) Tech : Disable
OS에 의하여 CPU 속도를 조절하는 옵션
- Intel(R) C-STATE Tech : Disable
CPU idle 컨트롤
- C3 CPU Report : Disable
- C6 CPU Report : Disable

2. AMD 계열(X2급 CPU 이상)
- Cool 'n' Quiet : Disable

CPU를 가속하지 않을 때 발열 및 클럭을 낮추어 저전력으로 동작하도록 하는 기술


i5, i7이전의 컴퓨터에도 CMOS에서 자동으로 배수조절이나 클럭이 조정되는 기능이 있으면 꺼줍니다.

2. 화면보호기 및 각종 팝업알림창 해제
화면을 쏴주는 A컴퓨터와 녹화하는 B컴퓨터에서 화면보호기 및 팝업 알림창을 해제합니다. A컴퓨터에서 팝업창 및 화면보호기를 꺼준느 이유는 화면을 쏴주는 과정에서 필요없는 팝업창이 녹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B컴퓨터의 화면보호기와 팝업창은 녹화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것들이 구동되는 과정에서 약간의 프리징 현상이 생기고 이 때문에 싱크가 안맞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녹화중에 이렇게 팝업창이 들어갈 수 있다.

 

팝업 알림창은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해제합니다. 화면 오른쪽 하단의 테스크바에서 알림 아이콘 사용자 지정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에서 팝업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알림창에서 아이콘 및 알림 숨기기를 선택합니다. 가장 빈번하게 녹화를 망치는 알림창은 윈도 업데이트안티 바이러스 프로그램입니다. 알림창을 끄고 다시 켜는게 귀찮다면 미리 윈도와 안티 바이러스를 최신 버젼으로 업데이트 해놓습니다. 더불어 알림창이 뜰 수 있는 모든 프로그램을 해제하거나 종료합니다.

 

 

3. A컴퓨터의 영상 및 음성 출력 설정
영상을 쏴주는 A컴퓨터에서 영상 및 음성 출력을 설정해야 합니다. 영상은 보통 HDMI케이블을 꼽는 것만으로 설정이 가능한데 음성은 기기에 따라 안되는 일이 있습니다. 음성 출력을 기본 사운드 기기가 아닌 HDMI로 설정합니다.

(덧글) HDMI를 쏴주는 그래픽카드에 따라서 5.1채널 출력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광출력(옵티컬)로 음성을 따로 연결하고 녹화설정에서도 옵티컬을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4. 드라이버 설정 및 녹화 프로그램 설치
2번까지의 과정을 모두 마쳤으면 B컴퓨터에 CaptureX HDMI를 위한 드라이버를 설정하고 녹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동봉된 CD를 이용해도 되고 이 곳이나 이 곳을 클릭하여 최신버젼을 받아도 됩니다. 미리 알아둘 것은 최신버젼이라고 해서 항상 녹화가 잘되지는 않는다는 점입니다. 되도록 최신버젼을 설치하되 미리 최소 30분간 녹화테스트를 실시하여 싱크가 밀리는지 확인합니다.

기본 MPEG녹화에서도 싱크가 밀린다면 예전버젼으로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이것 때문에 고생을 많이 했는데 단순히 예전 드라이버를 까는 것만으로도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이는 스카이디지탈의 소프트웨어상의 문제로 수많은 시스템을 일일히 테스트 할 수 없어서 발생한 문제로 보입니다. 지금까지의 가장 최근 버젼은 2.7.2p인데 저는 그동안 2.3버젼을 사용했습니다. 2.4~ 버젼에서는 원인을 알 수 없는 싱크 밀림 현상이 있어 Stable한 버젼을 찾다보니 2.3버젼까지 내려오게 되었습니다.

저는 2.3이지만 이 글을 보는 분들은 다른 버젼이 안정적일 수 있으므로 반드시 녹화테스트를 실시하여 안정적인 버젼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1. 녹화 설정하기

우선 화면 비율을 맞추어 줍니다. 검은 화면에 오른클릭하여 비율을 직접 맞추거나 Pan&Scan으로 놓습니다.



 

그런 다음 설정창으로 들어갑니다. 설정창에서 조정할 내용은 크게 세 부분입니다.


 

첫번째, 동영상 저장경로와 코덱 및 화질 설정입니다.

 

말했듯이 동영상 저장 경로는 B컴퓨터의 O/S가 설치되지 않은 별도의 HDD로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SSD에 O/S를 설치했다면 따로 녹화용 HDD를 마련하여 지정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O/S 엑세스시에 녹화의 싱크가 밀리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로 HDD가 없다면 그냥 해야 하겠지만 고해상도 영상을 녹화한다면 따로 HDD를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덱은 디지탈의 경우 TP로 저장되고 아날로그도 여러가지로 설정할 수 있지만 세부적인 것은 건들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날로그의 경우 따로 코덱을 설치해야 하는 경우도 많고 라이센스나 설정이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되도록 디지탈로 녹화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특히 초보자 분들은 HDMI(디지탈)로 녹화하고 나중에 인코딩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코덱설정에 대한 내용은 추후에 따로 자세하게 포스팅 하겠습니다. 코덱의 경우 아날로그 코덱과 연동되어 설정합니다.

 

 

 

 

 

 

 

영상 코덱 설정에서 다른 부분은 건드리지 말고 B0t-rate만 수정해 줍니다. 보통 HD나 Full HD 설정에서는 10,000kb/s를 설정해 주었는데 개인의 선호에 따라서 더 높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테스트 해본 결과로는 8,000kb/s 이하로는 화질저하가 눈에 띄므로 10,000kb/s 이상으로 설정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두번째, 녹화할 해상도 설정입니다.

 

 

 

CaptureX HDMI에서는 480i에서 1080i까지 지원합니다. 최근에 리뉴얼된 제품에서는 1080p까지 지원한다고 합니다. 보통은 자동인식으로 놓으면 자동으로 해상도가 맞춰지지만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안될때는 녹화할 영상에 맞추어 해상도를 지정해 줍니다. 예를 들어 DOS화면을 녹화한다면 480p로 HD영상은 720p로 FullHD영상은 1080i / 1080p로 지정해 줍니다. 녹화할 영상과 다른 해상도를 지정하면 동영상이 흐리게 녹화되거나 아예 녹화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CaptureX HDMI에서는 480i에서 1080i까지 지원합니다. 최근에 리뉴얼된 제품에서는 1080p까지 지원한다고 합니다. 보통은 자동인식으로 놓으면 자동으로 해상도가 맞춰지지만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안될때는 녹화할 영상에 맞추어 해상도를 지정해 줍니다.

 

예를 들어 DOS화면을 녹화한다면 480p로 HD영상은 720p로 FullHD영상은 1080i / 1080p로 지정해 줍니다. 녹화할 영상과 다른 해상도를 지정하면 동영상이 흐리게 녹화되거나 아예 녹화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오디오 설정입니다

 

 

 

이건 위에서도 살짝 설명한 부분입니다. 오디오 입력설정을 따로 해주어야 하는데 기본 옵션은 Line In, SPDIF, HDMI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콤포짓이나 콤포넌트 입력으로 영상을 받아온다면 Line In이나 SPDIF를 선택한 후 따로 케이블을 연결해주어야 합니다. HDMI케이블을 이용한다면 HDMI로 설정하면 됩니다.

 

다만 HDMI케이블로 연결하고도 따로 SPDIF로 설정해줘야 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녹화하고자 하는 영상은 5.1채널들의 AC3나 DTS 음성인데 A컴퓨터에서 HDMI출력이 2채널밖에 안되는 경우입니다. 이럴때 영상은 HDMI케이블로 음성은 광케이블로 따로 연결해줘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따로 5.1채널까지는 뽑을 일이 없어서 시도해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혹시 5.1채널 음성 녹화가 안되는 분들은 A컴퓨터에서 HDMI로 5.1채널 출력이 가능한지 확인하시고 안된다면 광케이블을 따로 연결하시기 바랍니다.

2. 녹화 테스트 하기

본격적으로 녹화에 돌입하기 전에 테스트를 거쳐 싱크가 맞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보통 5~30분 정도 녹화를 하고 재생시켜보면 싱크가 맞는지 맞지 않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싱크가 맞지 않는다면 1편으로 돌아가서 절전기능을 다 해제했는지 확인합니다. 더불어 녹화가 진행되는 HDD의 전송률이 충분한지 확인합니다. 일반적으로 SD급 영상에서는 싱크 밀림 현상이 심하지 않은데 HD나 Full HD에서는 제대로 설정하지 않을 경우 싱크 밀림 현상이 매우 심해집니다.

 

만약 위의 사항을 모두 확인하고도 싱크가 맞지 않는다면 드라이버와 녹화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예전버젼으로 설치하여 반복 테스트합니다.

 

3. 녹화화기

위 테스트 과정을 모두 거쳐서 싱크게 문제가 없는 것을 확인했다면 본격적으로 녹화에 돌입합니다. 위 과정을 문제없이 거쳤다면 별 탈 없이 녹화가 진행됩니다. 콘트롤 창에서 녹화버튼을 눌러 녹화를 시작합니다.

 

 

 

녹화가 시작되면 화면 우측 상단에 REC라는 빨간색 자막이 생겨 녹화가 진행중임을 알 수 있습니다. 녹화중에 녹화버튼을 한 번 더 누르면 녹화 종료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종료 예약은 현재로부터의 시간을 의미합니다.

 

 

 

4. 녹화한 영상 확인하기

녹화가 끝나면 미리 지정해 둔 경로로 가 녹화된 영상을 확인합니다. 자동 날짜 폴더 사용 옵션이 체크된 상태(기본 옵션은 체크된 상태)라면 날짜로 폴더가 생기고 그렇지 않다면 지정된 경로에 동영상이 생성되어 있습니다.

 

 

 

동영상 파일의 이름에는 날짜와 시간, 입력소스와 해상도, 오디오 소스가 자동으로 붙습니다. 디지털 입력으로 녹화된 파일의 확장자 명은 TP입니다. 코덱을 확인해 보면 압축이 되지 않은 상태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이후에는 따로 인코딩을 진행해주면 됩니다. 사실 여기까지 잘 따라왔더라도 싱크가 밀리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스카이 디지탈 게시판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컴퓨터 환경이 워낙 다양하고 드라이버도 안정적이지 못한 경우가 많기에 생각지 못한 변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 녹화에 앞서 꼭 테스트 녹화를 하고 특히 녹화시 코덱을 바꿀 때에는 필수로 테스트 녹화를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편에는 붉은색 캡쳐보드 SKYHD SuperCast X6 HDMI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에 연결하고 다음팟 플레이어를 이용해서 틀면 대략 이런 모습이 됩니다. SKY CaptureX HDMI 프로그램 비추에요. 쓰지 마세요. 다음팟이 최고입니다. 이 보드는 1080P를 지원하지만 프래임이 60fbs가 아닌 30fbs 입니다. 따라서 원본영상 재생기인 PC나 PS3 설정에서 720P로 해둬야 제대로 나옵니다. 1080P는 아쉽지만 포기.

 

그리고 녹화방지가 걸린 디지털 전송 제약(HDCP)을 풀고 녹화를 하려면 hdcp 해제를 해주어야 합니다. 안그러면 녹화가 안되요. 해제방법은 HDMI케이블이 아닌걸로 연결하거나 HDMI로 녹화해야 할 경우는 regedit 실행하고 hdcp enable 를 검색하여 값을 0으로 해주면 간단히 해결됩니다.

프로그램 (드라이버) 다운로드 : www.skyok.co.kr/tvdown/downpop.html

 

스카이디지탈 SKY TV DOWNLOAD

SKY TV DOWNLOAD 본 제품은 언제나 최신 드라이버와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기 위하여 별도의 드라이버 CD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제품 사용을 위한 드라이버와 어플리케이션 사용 설명서 등은 현재 ��

www.skyo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