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SLR 강좌

포토샵 필터의 제왕 Nik Collection 닉컬렉션

by 레트로상회 2017. 5. 23.

닉 컬렉션(Nik Collection)이란?




닉 컬렉션은 전문가용 사진편집 보정 도구이다. 정품 가격만 60만원에 이르던 고가의 프로그램이었다. 구글이 닉컬렉션을 인수하면서 2016년 3월 24일에 패키지 전체를 무료로 대방출했다. 총7개의 전문도구툴로 이루어진 컬렉션 세트는 설치버전이 429mb의 용량이지만 설치하고 나면 약3GB로 늘어나는 방대한 편집도구이다. 플러그인이라는 용어에서 짐작하듯이 단독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이 아니고 포토샵 또는 라이트룸이 설치되어야 작동하는 동조 유틸리티로 보면 된다. 혹자는 포토샵을 능가하는 사진편집 프로그램이라고 극찬한다. 물론 뭐 주관적인 평가라도 해도 그만큼 기능이 탁월하다는 반증이다. Nik Collection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포토샵(또는 라이트룸)이 설치되어 있어야 (플러그인 Plug-In 프로그램) 하며 고사양의 그레픽처리 능력을 갖춘 PC에서 원할하게 돌아간다. 참고로 닉컬렉션은 포토샵cs5 버전 부터 작동된다.






Collection 이라는 명칭에서 짐작하듯이 윈도우와 맥을 동시에 지원하는 총 7개의 프로그램 세트가 포함되어 있다. 1.아날로그 에펙스 프로Analog Efex Pro  2.컬러 에펙스 프로Color Efex Pro  3.실버 에펙스 프로Silver Efex Pro  4.비베사Viveza  5.HDR 에펙스 프로HDR Efex Pro  6.샤프너 프로Sharpener Pro  7.디파인Dfine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이런 고급 프로그램 Full버전을 무료로 개방하다니 그저 구글이 고맙고 감사할 따름이다.







닉 컬렉션(Nik Collection)설치전 오류해결



특별한 시스템의 문제가 없으면 바로 설치가 된다. 하지만 종종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뜨면서 설치가 막힌다면 프로세스 종료를 해주어야 한다. 주로 Bridge.exe는 어도비 프로그램(포토샵과 라이트룸) 설치시 등록되는 시작프로그램 레지스트로 보면 될것이다. 아래 그림과 같이 어플리케이션을 종료하라는 메시지가 뜨면 설치가 진행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프로세서를 종료해야 설치가 된다. Ctrl+Alt+Del을 눌러 작업관리자 실행 - 프로세서 탭에서 Bridge.exe 항목을 선택후 [프로세스끝내기]를 누른다. 그리고 바로 설치를 시작하면 된다  !!

 






닉 컬렉션(Nik Collection)설치하기










포토샵 실행해서 설치확인




설치가 완료되면 안정적인 작동을 위해 로그오프한다. 그리고나서 포토샵을 실행하면 [Selective Tool]창이 나타난다. 완벽하게 적용된것이다. 또한 메뉴 - 필터탭을 눌러보면 아래 [Nik Collection] 플러그인이 적용된것을 알 수 있다.








보정사진 결과물 비교하기


[아래] 보정 하기전 원본 jpg




[아래] 보정후 필터적용 사진





원본사진(적용전)





수정후(필터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