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 탐험실

콤스 (coms) AT 키보드 젠더는 메인보드를 태워먹는 사기 제품이다

by 레트로상회 2021. 2. 18.

1996년산 세진AT 86키 미니키보드 SPR-8630

 

586펜티엄 초기형인 세종대왕 소켓7메인보드로 레트로PC를 구축하는데 메인보드가 골통품이라 PS/2소켓이 하나도없다. 내가 가진건 전부 PS/2방식의 키보드와 마우스뿐인데 이를 연결할 수 없으니 바이오스 화면에서 더이상 진행이 안된다.  세종대왕을 가동하려면 AT방식의 5din 키보드와 9핀시리얼 마우스를 구해야 하는데 아무리 찾아봐도 중고 매물조차 없다. 그나마 마우스는 이베이에서 수월하게 시리얼방식을 구했는데 키보드는 해외직구로 살 수가 없다. 왜냐면 가격을 떠나서 한글자판을 지원하지 않기때문이다.  아래 좌측하단에 5핀 원형이 바로 구형 AT방식의 키보드를 연결하는 단자이다.

 

 

메인보드 AT 5핀형 키보드 암단자와 아래의 AT키보드 숫단자이다. 원래 이렇게 한세트지만 AT키보드의 멸종으로 세트를 맞추기가 어렵다.  AT키보드는 한글로 써야하기 때문에 오로지 국내에서만 구입해야한다. 오랜시간 잠복끝에 96년에 생산된 세진AT 86키 미니키보드를 어렵게 입수했다. (세진 SPR-8630)

 

 

당초 103키 보드를 노렸으나 장시간 매물이 없어 급한대로 86키 미니키보드로 영입했다

 

윈도우95시절 소켓7 메인보드 레이아웃이다. 지금처럼 백패널 단자에 모든 IO포트가 집결되지 않고 보드에 집적되어있다, 더구나 그흔한 PS/2 단자도 보이질 않는다. 이런 보드는 시리얼과 AT키보드를 사용해야한다.

 

 

AT 키보드가 없을시 PS/2를 AT로 변환하는 케이블이 있는데 모두 배선이 맞지않아 PS/2키보드를 꽂으면 인식이 안된다. 심지어 멀쩡하던 키보드까지 극성이 안맞아 고장나 버린다. 그래도 옥션에서 버젖히 키보드용 젠더라는 이름으로 팔리고있다. COMS에서 만든 물건인데 모두 리콜해서 폐기해야할 쓰레기이다. 아래가 바로 문제의 그 쓰레기이다. 이놈 때문에 값비싼 손해를(아래 젠더를 연결하는 순간 PS2키보드와 세종대왕 메인보드를 태워먹음) 치루고 최종 AT미니키보드를 영입하게 되었다.

 

 

실제로 AT키보드는 5핀으로 구성된 배선이며 PS2 키보드는 6핀구조이다. 변환시 NC극성의 위치가 바뀌는데 COMS에서 만든잭은 극성이 맞지않아 키보드가 타버린다. 메인보드까지 쇼트로 사망했다. 이런 쓰레기를 버젓히 상품이라고 팔고있으니 특별사기범으로 고발해야한다. 아래의 배선컨버터 도면을 보면 제대로 된 연결방식을 알 수 있다.

 

 

 

 

 

위는 25핀 시리얼방식의 키보드이다. 국내에선 중고도 아예없다. 해외직구로 구할 수 있지만 마우스와 달리 한글지원이 안되니 구해봤자 무용지물이다. AT 5핀 키보드가 없으면 시리얼 키보드도 좋다. 시리얼은 9핀과 25핀의 2종류가있다. 

 

 

새로 영입한 세진키보드를 연결해 봤지만 쓰레기같은 COMS 컨버터 때문에 이미 사망한 메인보드는 끝내 작동하지 않았다. 지금은 새로운 대체보드를 주문하고 기다리는 상태이다. 새로 주문한 제품은 모두 바이오스타 메인보드로 AT보드 1개, PS2보드 1개이다. 이 지긋한 AT의 악몽에서 벗어나고 싶어... 내겐 역시 ATX가 체질인 모양이다.

주문한 바이오스타 메인보드 보기  blog.daum.net/2vaupc/1555983

 

AT 5DIN 단자 제거- 소켓7 M5ATC 메인보드

바이오스타 M5ATC 메뉴얼 PDF 다운로드 세진컴퓨터랜드 세종대왕1의 소켓7과 대체가능한 동일스팩의 바이오스타 M5ATC 메인보드이다. 25년전의 제품이다보니 국내엔 당연히 재고가없어 옥션이베이

blog.daum.net

 

 

세진 미니키보드에 딸려온 AT키보드를 PS2단자에 연결하는 컨버터 잭이다

 

 

이제 세종대왕을 부활하려면 메인보드를 갈아야한다. 동일스팩의 바이오스타 2개를 주문했지만 그 중 한개는 AT보드이다. 새로 주문한 AT보드에도 5핀 키보드가 먹히지 않는다면 모두 매각하고 ATX만 취급할 것이다. 당시는 몰랐는데 지금 비교해보니 세종대왕의 메인보드는 정말 싸구려 냄새가 난다~~

 

 

쓰레기같은 COMS 변환잭 때문에 타버린 키보드는 다른컴에 연결해봐도 띠리릭 소음과함께 작동되지 않았다. 두번다시  구할 수 없는 25년전의 세종대왕 보드를 태워먹은 손해는 가치를 헤아릴수 없는 피해이다. 콤스는 지금이라도 시중에 나도는 불량품을 전액 회수하고 피해자들에게 손해를 배상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