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 탐험실

수많은 전원 어뎁터를 하나의 USB DC 케이블로 통합

by 레트로상회 2022. 11. 6.

일상에 쓰이는 포터블 워크맨은 종류가 다양한만큼 거기에 부속되는 전용어뎁터도 천차만별이다. 카세트 워크맨, 미니디스크 MD, CDP, 각종 베터리 충전기 등 기기마다 전압이 다르고 심지어 대부분의 중고 워크맨이 일본산이다 보니 국내로 반입시 110v 어뎁터가 그대로 딸려온다. 돌맹이같은 아답타를 바로 꽂는것도 아니고 다운트렌스가 있어야 사용이 가능하다 보니, 본체 하나를 가동하기 위해 너덜한 어뎁터와 다운트렌스까지 여간 귀찮은게 아니다. 그렇다고 매번 베터리를 충전하는 일도 만만치않다. 이제는 USB 전원케이블 하나로 수십종의 어뎁터를 하나로 통일 할 수 있는 방법을 활용하자.

덩치크고 너덜한 전용어뎁터는 이제 지구를 떠나라

기기를 많이 모으다보면 본체에 딸려오는 전용어뎁터 숫자만 해도 박스를 가득채운다. 배보다 배꼽이크다. 너덜한 어뎁터를 모두모아 박스에 봉인하고, 실생활에 간단하게 연결할 수 있는 올인원 전원공급기를 사용해보자. 바로 USB TO DC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이다. 우리 생활에 USB는 빠질 수 없는 표준 규격이 되버렸다. PC부터 휴대폰, 충전기, 보조베터리 등 모든 영역에 USB가 자리잡고있다. USB는 5V 전압을 사용하므로 5V~6V용 장비에는 바로 꽂으면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외출시 워크맨을 휴대할때는 AA건전지를 여러번 교체하지 않아도 휴대폰 보조베터리에 USB-DC 케이블만 연결하면 실외에서도 장시간 사용이 가능하다. 기기마다 DC잭 굵기가 다르기 때문에, 아래 사진의 멀티구경 젠더를 구입해서 사용하면 모든 구경에 호환이 가능하다. 또한 워크맨 베터리 삽입부에 청녹이 끼어 통전이 불가능하다면 AA베터리 홀더로 DC잭에 전원을 공급하면 작동상태를 점검할 수 있다.

뿐만아니라 각기 다른 전압을 사용하는 기기에도 USB 가변스위칭 장치만 있으면 1V에서 24V까지 원하는 전압을 조절할 수 있다. 대부분의 워크맨과 MD, CDP는 1.5V~12V 이내 전압을 사용하며, 심지어 가변스위칭 USB DC 케이블 하나로 PC 및 카오디오 전원까지 공급이 가능하다. 가변스위칭 어뎁터는 원시적인 방법으로 콘센트에 꽂는 어뎁터 방식이 있으나, 이것도 너덜하고 거추장스럽기 때문에 USB방식의 스텝업 스위칭을 사용하면 엄청 간결하고 편리하다. 아래 좌측 사진의 멀티구경 젠더와 우측사진의 가변스위칭(1v~24v) USB 스텝업만 장만하면 이것 하나로 대부분의 가정용 포터블 장치의 작동이 가능하다. 다만, 국내는 판매처가 없으므로 중국발 구매대행으로 장만해야 한다.

다양한 포터블 기기의 통전테스트와 응급 점프를 위해서 AA (AAA) 베터리 홀더를 사용하면 상당히 유용하다. 그만큼 생활의 재미도 늘어난다. 정리를 해보면, 벽돌같은 천차만별의 어뎁터를 내다버리고 올인원 USB TO DC선으로 모든걸 해결하면 된다. 이에 수반되는 멀티구경 젠더와 전압조절이 가능한 USB 스텝업 리피터만 있으면 모든것이 한방에 해결된다.

이러한 USB 케이블과 젠더 및 홀더를 이용하면 다음과같이 다양하게 베터리 및 어뎁터로 사용이 가능하다. 1. 컴퓨터 USB 허브에 카세트 DC선 연결하기. 2. AA베터리 홀더에 카세트 DC선 연결하기. 3. 휴대폰 보조베터리에 USB DC선 연결하기. 4. 자동차 시동 점프용 베터리에 USB DC선 연결하기.

 

원래 USB는 5V의 전압을 공급하므로 단순히 USB DC선을 꽂으면 5V가되고, 아래 USB 스텝업 스위칭을 사용하면 9.2V와 12V까지 출력할 수 있다. 연결탭에 9.2V와 12V를 선택하는 스위치를 조절하면 전압볼트가 바뀌게된다. 제대로 꽂았는데 전원이 안들어온다면 기기와 극성이 안맞아서 그런데, 이럴땐 아래 노란 케이블인 극성변환 잰더를 한번더 물린다음 연결하면 정확히 작동된다.

또한 1V에서 24V까지 모두 지원하는 USB 전원공급기를 원한다면 볼륨으로 전압을 조절하는 USB 파워서플라이 모듈을 사용하면 된다. 가정용 DC제품은 대부분 3V에서 12V이내 전압으로 모두 해결되므로 USB 파워서플라이 모듈 하나로 모든장비(전기면도기, 휴대폰충전, 카세트재생, CD워크맨, 후레쉬, 가정용 카오디오, PC정비 등)에 전원공급이 가능하다.

돌맹이같은 어뎁터를 버리고, USB 전원케이블과 젠더만 있으면 모든 가정용 DC기기를 간단하게 작동시킬 수 있다.

이렇듯 USB표준규격이 세상을 편리하게 변화시키고있다. 편의점에서 끝도없이 사들이는 AA건전지도 이제 집에서 사라지게 될것이다. USB DC케이블과 스탭업, 가변스위치가 달린 USB파워와 젠더만 갖추면 천차만별의 가정용 어뎁터는 더이상 필요가 없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