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 탐험실

오스카V 아날로그 TV수신카드의 부활

by 레트로상회 2022. 6. 24.

1996년, 두인전자에서 발매한 VGA통합보드 오스카V이다. 윈도우98이 탑재된 세종대왕에 장착하여 기존의 모든 기능을 재현해 보았다. 4MB의 그래픽 메모리를 탑재한 보드에서 30여년전에 이미 멀티미디어를 완성시킨 한국의 기술력이 놀라울 뿐이다. 이 보드는 TV시청, FM라디오, 외부영상 비디오시청, VCD CCFE 영어학습기능을 갖추고 있는데 그동안 고이 보관해온 오스카V의 풀박스를 소장하고 있었기에 30여년전의 성능을 리모컨으로 그대로 재현해보았다.

세종대왕3D에 장착한 오스카V 통합보드이다. 반드시 통합케이블 탭과 리모컨수신기, 리모컨이 있어야 전기능을 맛볼수있다

뽀대나는 세진컴퓨터의 대표브랜드 세종대왕3D이다. MMX233, 128MB EDO RAM, 오스카V통합보드, PCI보이스모뎀, ESS1868 ISA사운드카드, 4포트 USB PCI 카드를 장착하고있다.

제일먼저 안테나를 달고 리모컨으로 FM라디오를 실행했다. FM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신호가 같기때문에 어려움없이 바로 라디오 청취가 가능하다. 큰 잡음없이 상당히 깨끗한 음질을 들을 수 있었다. 외국산 제품보다 성능이 월등하다는 것이 입증된다. 채널등록 메뉴도 상당히 쉽게되어 있어 주파수채널을 저장하기가 엄청 수월하다.

라디오에 이어 두번째는 TV채널 시청이다. 국내TV는 이미 2012년도에 아날로그 방송을 전면 중단하고 2022년 현재 모두 디지털방송으로 전환되었기 때문에 그 당시의 아날로그 튜너로 방송이 잡히질 않는다. 하지만 디지털수신기라는 컨버터 셋톱박스를 연결하면 그대로 TV시청이 가능하다. 이 셋톱박스는 현재의 디지털 신호를 과거의 아날로그로 변환하여 TV튜너로 송출하는 박스이다. 위사진은 컨버를 연결하여 케이블 드라마를 시청하는 장면이다.

세번째는 가정용 금영노래방을 세종대왕 컴퓨터에 연결했다. 오스카 통합보드 멀티탭에 노래방기기 후면의 RCY잭을 연결하여 외부영상 시청으로 재생했다. 깨끗한 화질과 음질로 금영코러스를 즐길 수 있었다. 이기능은 30여년이 지난 지금도 대박이라고 할 수 있다.

 

네번째는 CCFE VCD 비디오 시디를 넣어서 영화감상과 함께 영어학습 공부가 가능한 비디오시디 재생이다. 요즘은 CCI 또는 CCFE 타이틀을 구하기도 힘들지만 이 프로그램으로 구간반복 학습청취, 발음, 단어공부가 가능하며 단어에 마우스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팝업되는 PCDIC 영어사전이 부속되어있다. 물론 일반 VCD도 재생 가능하며 특히 CD롬에 비디오시디가 아닌 오디오CD 가 들어있다면 자동 CD PLAYER로 작동된다.

다섯번째로 지금은 사라진 VTR비디오를 외부영상으로 연결하여 오스카V에서 재생해 보았다. 주로 옛날 결혼식 비디오테이프가 주력으로 활용되었다. 이정도면 안되는게 없는 만능보드가 아닌가?..그것도 모두 리모컨으로 컨트롤이 가능하다. 리모컨은 오스카V외에 윈도우의 모든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PC종료까지 가능하다.

이번에는 외부DVD콤보를 연결해 보니앰의 라이브공연을 시청해보았다. 세종대왕 PC에서 영상을 처리하는게 아니라 외부 VTR DVD 콤보에서 직접 재생하고 PC는 신호만 입력받기 때문에 신호가 끊기거나 버퍼링 현상은 전혀없다.

마지막으로 통합보드의 핵심기능인 TV수신성능을 테스트해 보았다. 자동신호 검색으로 약100개의 채널이 저장되었다. 이미 10여년전에 중단된 아날로그를 다시 시청해보니 당시에 이렇게 구린 화질을 어떻게  봤을까 싶을정도로, 이미 디지털에 길들어진 눈을 민족시킬수는 없었다. 하지만 1미터정도 떨어져 시청하면 나름 깨끗한 화질이 나쁘지않다. 그래도 30여년 전의 오스카V의 모든기능을 부활하여 즐길수 있다는 사실이 모든걸 용서해준다. 다만, 아날로그 TV시청은 디지털컨버터(아날로그 신호송출 셋톱박스)를 연결해야 가능하다. 인터넷으로 5만원대의 지우미디어 컨버터 구입. (2012년산 재고임)

뒤쪽 큰화면은 거실의 디지털TV이고 앞쪽 모니터는 두인 오스카V의 아날로그 튜너 방송이다

FM라디오 시청하기

금영노래방 시청